매복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제2대 구개골 치아의 뒤쪽에 위치한 제3대 완치치이며, 4개의 사랑니 치아 중 가장 뒤쪽에 있는 치아입니다. 사람의 일반적인 치아 수가 32개인데, 이 중 사랑니 치아는 총 8개이며, 그 중 매복 사랑니는 대개 발육이 더 늦어 다른 치아와 겹쳐 위치하거나 자리를 잡지 못하여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매복 사랑니는 발육 시 불규칙하게 자라기 때문에 주변 치아들과 간섭하거나 잘못 자리를 잡아 이물감을 발생시키거나 치아교합이 불균형하게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복 사랑니 발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통증

매복 사랑니 발치 후에는 수술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과정에서 조직이 손상되어 생기는 염증 반응으로 인한 것입니다. 또한 매복 사랑니가 발치되기 전에도 통증이 있었던 경우, 수술 전후로도 일시적으로 통증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일 동안 통증이 최고조에 이르며, 그 이후에는 서서히 감소하고 사라질 것입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치과 의사가 처방한 통증 완화제를 복용하거나, 아이스 팩을 사용하여 수술 부위를 냉각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술 후 3-4일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합병증이나 감염 등의 문제가 있는지 치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의사는 수술 부위를 다시 확인하고 적절한 처치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실비보험 급여 처리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사랑니 실비보험 처리 바로가기

 

매복 사랑니 붓기

매복 사랑니가 발치나 수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부어오름이나 붓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부위에서 조직이 손상되고 피부 및 주변 조직에서 염증 반응이 생기면 부어오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어오름은 일반적으로 수술 후 2-3일 동안 지속되며, 그 이후에는 서서히 감소하고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부어오름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합병증이나 감염 등의 문제가 있는지 치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치과 의사는 수술 부위를 다시 확인하고 적절한 처치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후에는 부어오름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부위에 얼음을 끼우거나 냉수로 가벼운 마사지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과 의사가 처방한 통증 완화제나 항염제를 복용하는 것도 부어오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매복 사랑니 발치는 수술적인 치료로서, 수술 후에는 일정 기간 동안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는 매복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입니다.

 

  1. 수술 후 통증, 부어오름 및 혈액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수술 후 몇 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므로, 치과 의사의 지시에 따라 통증 완화제나 항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수술 부위에 대해 적절한 구강 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최소 24시간 동안은 입 안을 헹구지 않아야 하며, 그 이후에는 칫솔을 사용하되, 수술 부위를 피해 닦아야 합니다.
  3. 수술 후 최소 2-3일 동안은 딱딱한 음식이나 과일, 견과류 등의 경도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뜨거운 음식과 음료, 알코올 등은 피해야 합니다.
  4. 수술 후 최소 24시간 동안은 휴식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 24시간 이내에는 운전, 기계조작 등의 위험한 활동을 피해야 하며, 피로와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5. 수술 부위 주변에 부어오름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술 후 2-3일 동안은 얼음을 사용하여 부위를 냉각해야 합니다.
  6. 수술 후 최소 24시간 동안은 담배를 피해야 하며, 이후에도 가능한 한 금연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복 사랑니 발치 수술 후 주의사항을 잘 지키면, 매복 사랑니 발치 후의 붓기, 통증 및 회복 기간을 단축시키고, 합병증이나 부작용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